본문 바로가기

마이크로소프트

마이크로소프트 엑셀(Excel) 단축키 모음

마이크로소프트 엑셀(Excel) 단축키 모음

마이크로소프트 엑셀(Excel) 단축키 모음

안녕하세요. 동글K입니다. 출근하는데 어제부터 날씨가 갑자기 추워짐을 느끼고 있습니다. 이 추운 날에도 출근해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 언제나 화이팅입니다. 회사원하면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 중 하나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죠. 사무직 업무를 하시는 분이 많이 쓰실텐데요.

 

오늘은 제가 일하면서 실제로 자주 쓰는 단축키들 위주로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. 
 

개인적으로 자주 쓰는 엑셀 단축키 15가지

1. Ctrl + A / 인접 범위 선택

컨트롤 + C나 컨트롤 + V는 누구나 아는 단축키죠. 하지만 컨트롤 + A는 간혹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. 바로 인접 범위 선택 단축키입니다. 이는 엑셀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.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곳에서 입력 시 선택 가능한 모든 것이 선택됩니다. 만약 비어있는 엑셀 시트라면 시트 전체가 되고, 값이 있는 셀이 두개 이상 있을 때,  해당 셀을 클릭 후 입력한다면 붙어있는 값이 있는 셀을 모두 선택하게 됩니다. 알고 있으면 복사/붙여넣기와 콤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 

2. Ctrl + Alt + V / 선택하여 붙여넣기

이 단축키는 붙여넣을 때 값, 서식, 수식 등 붙여놓을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필요한 작업에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단축기라 알고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 

3. Ctrl + S / 저장

이 단축키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. 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단축키죠. 작업을 하고 있다가 갑자기 전원이 나간다거나 에러가 난다거나 테러범이 와서 컴퓨터를 부순다거나 하는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해 정보가 날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자동 저장 기능도 있지만 습관적으로 작업을 하면서 컨트롤 + S를 눌러주고 있습니다. 
 

4. Ctrl + Z / 실행취소

방금 진행한 작업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. 실수로 어떤 값을 지웠다거나 변경했을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. 이 외에도 활용도가 굉장히 높으며, 엑셀 외에도 많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.
 

5. Ctrl + Y / 다시 실행

위의 실행취소와 반대되는 단축키 입니다. 이전으로 돌렸던 수정사항을 다시 실행합니다. 
 

6. Ctrl + "+" / 셀 범위 추가

셀을 클릭 후 새로운 삽을 삽입 또는 삭제 할 수 있습니다. 삽입 또는 삭제 하면서 기존 셀을 어느쪽으로 밀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. 행이나 열의 문자나 숫자를 누르고 실행하게 되면 전체 행과 열을 추가 및 삭제 할 수 있습니다.
 

7. F4 / 이전 작업 반복

이전에 했던 작업을 반복하여 진행합니다. 서식을 바꿨다던 지, 크기를 조절했다던 지 했는데 다른 곳도 똑같이 수정하고 싶을 때, F4 단축키를 활용하면 보다 빠르게 
 

8. Ctrl + E / 빠른 채우기

해당 단축키는 입력된 자료를 기반으로 참고해 규칙을 발견하고 그에 맞게 값을 자동으로 채워줍니다. 이 단축기도 실무에서 참 많이 사용합니다. 여러 값에 대한 함수를 넣거나 규칙적인 작업을 할 때 빠르고 편하게 자동으로 채워주니 활용하기 좋습니다.
 

9. Ctrl + 클릭 / 떨어진 범위 선택

컨트롤을 누른 상태로 셀 또는 행과 열, 시트를 클릭하면 함께 선택이 가능합니다.  
 

10. Shift + 클릭 / 연속 범위 선택

쉬프트를 누른 상태로 셀 또는 행과 열, 시트를 클릭하면 처음 선택된 셀에서 클릭 한 곳까지의 범위가 한번에 선택됩니다.
 

11. Tap / 오른쪽 이동

현재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. (Enter / 아래로 이동)

12. Delete / 삭제

선택된 셀들의 값을 삭제합니다. 행 또는 열을 선택해서 누르면 해당 행 또는 열에 값이 모두 삭제됩니다.
 

13. Insert / 수정모드, 삽입모드

Insert 단축키는 텍스트 입력 시 수정모드와 삽입모드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워드에서 역시 마찬가지인데요. 이 단축키는 자주 사용한다기보다는 간혹 눌려서 불편함을 만들어내기에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. 보통 글을 작성하면 뒤로 글이 생겨나가는 것이 삽입모드, 뒤에 글을 입력하는 값으로 변경하는 것이 수정모드입니다. 가끔 수정모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익숙한 건 삽입모드라 가끔 수정모드로 바뀌면 불편합니다.
 

14. Ctrl +  Home, End / A1셀로 이동, 맨 끝 셀로 이동

어디에 있던 컨트롤 + Home키를 통해 A1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. 컨트롤 + End키는 값이 있는 가장 마지막 셀로 이동합니다.
 

15. Ctrl +  ↑, ↓, ←, → 방향키 / 값이 있는 맨 끝으로 이동

컨트롤을 누른 상태로 방향키를 누르게 되면 해당 방향으로 끝까지 이동하게 됩니다. 중간에 값이 있다면 멈추고, 마지막 값이라면 또 멈춥니다. 더 이상 값이 없다면 전체 행 또는 열의 끝까지 이동합니다.
 

마무리

위의 단축키 말고도 훨씬 많은 단축키가 있습니다. 단축키는 뭐든 외울 필요도 없고 본인이 많이 쓰는 것만 잘 활용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. 위의 단축키 말고도 전체적인 단축키들을 쭉 보면서 "이건 있으면 업무에 편하겠는데?" 싶은 건 따로 메모해 바탕화면에 두고 쓰는 습관을 들이면 금방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